광 고
구피 스탠스와 레귤러 스탠스를 이해하고 적합한 스탠스 폭을 세팅하자.

 스탠스의 결정은 라이딩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인데 바로 안정성과 직결이 되기 때문이다. 적절하지 못한 스탠스에서는 안정적이지 못한 자세로 이어지고, 안정적이지 못한 자세에서는 완벽한 라이딩이 나올 수 없기 때문이다. 우선 스탠스 폭(Stance Range)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스탠스의 종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 라이딩 방향에 따라 레귤러 스탠스(Regular Stance)와 구피 스탠스(Goofy Stance)가 있다. 추가로 바인딩 각도에 따라 프론트 스탠스(Front Stance)와 덕 스탠스(Duck stance)가 있는데 이 부분은 『바인딩 각도 세팅』 메뉴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 레귤러 스탠스 (Regular Stance)

 

레귤러_스탠스.png

▲ 레귤러 스탠스(Regular Stance) : 일반적으로 오른손잡이가 많이 해당된다.

 

 레귤러 스탠스의 경우 일반적으로 오른손잡이가 많이 해당되는데, 오른손잡이가 걸을때 왼발이 먼저 앞으로 나가기 때문이다. 이 외에 확인 방법으로는 무의식중에 누군가 뒤에서 밀었을때 앞으로 나오는 발이 왼발인 경우, 얼음판 위에서 달리다가 두 발로 미끄러진다고 가정했을때 앞으로 나오는 발이 왼발인 경우, 멀리뛰기를 할때 앞으로 나오는 발이 왼발인 경우 등이 있다. 이 경우 주축이 되는 발은 오른발이라 할 수 있고, 주축이 아닌 왼발을 앞쪽으로 향하는것이 레귤러 스탠스이다. 만약 위의 방법들중에 하나라도 일치 하지 않는다면 레귤러 스탠스가 아닐수도 있으며, 대략 오른손잡이의 31% 가량이 구피 스탠스에 해당한다.

 한국의 경우 특히 레귤러 스탠스가 많은데, 단순히 오른손잡이라 하여 레귤러 스탠스를 택하거나 권장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라 실제 구피 스탠스에 해당됨에도 불구하고 레귤러 스탠스로 라이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 구피 스탠스(Goofy Stance)

 

구피_스탠스.png

▲ 구피 스탠스 (Goofy Stance) : 일반적으로 왼손잡이가 많이 해당된다.

 

 구피 스탠스의 경우 레귤러 스탠스와 반대로 생각하면 된다. 마찬가지로 일반적으로 왼손잡이가 많이 해당되는데, 왼손잡이가 걸을때 오른발이 먼저 앞으로 나가기 때문이다. 이 외에 확인 방법으로는 무의식중에 누군가 뒤에서 밀었을때 앞으로 나오는 발이 오른발인 경우, 얼음판 위에서 달리다가 두 발로 미끄러진다고 가정했을때 앞으로 나오는 발이 오른발인 경우, 멀리뛰기를 할때 앞으로 나오는 발이 오른발인 경우 등이 있다. 이 경우 주축이 되는 발은 왼발이라 할 수 있고, 주축이 아닌 오른발을 앞쪽으로 향하는것이 구피 스탠스이다. 만약 위의 방법들중에 하나라도 일치 하지 않는다면 구피 스탠스가 아닐수도 있으며, 대략 왼손잡이의 25% 가량이 레귤러 스탠스에 해당한다.

 여담으로 구피 스탠스의 경우 아쉽게도 한국 실정에서는 약간의 패널티를 먹고 시작한다고 볼 수 있다. 실제 레귤러 스탠스가 많기에 라이딩시 사각지대에 의한 충돌이 일어날 확률이 높고, 슬로프 역시 미묘하게 레귤러 스탠스에 적합하다는 느낌을 받기 때문이다.

 

| 스탠스 폭 (Stance Range)

 

 자신에게 알맞는 스탠스 폭은 라이딩을 하면서 그 값을 변화시켜 가장 안정적인 값을 찾아야 하겠지만, 입문자나 자신의 적정 스탠스 폭을 잘 모르는 경우 다음 수식을 적용하여 기본 스탠스 폭을 결정할 수 있다.

 

스탠스_폭_세팅.png

▲ 스탠스 폭(Stance Range) 세팅 : 디스크 플레이트 중앙을 기준으로 세팅하여야 한다.

 

[남성] : 자신의 키 x 0.29 + (2.0~4.5) = 권장 스탠스 폭 (ex: 175cm x 0.29 + 2.0~4.5 = 52.75cm ~ 55.25cm)

[여성] : 자신의 키 x 0.27 + (2.0~4.5) = 권장 스탠스 폭 (ex: 160cm x 0.27 + 2.0~4.5 = 45.20cm ~ 47.70cm)

 

 일반적으로 스탠스의 폭이 넓을수록 자세가 안정적이고 밸런스 유지가 수월해지고, 스탠스의 폭이 좁을수록 턴이 쉬워지는 반면 안정성이 떨어지게 된다. 꼭 그렇다고는 할 수 없지만 스탠스 폭이 넓으면 에어나 트릭을 구사하는 경우에 도움이 될 것이고, 스탠스 폭이 좁으면 보드의 드리프트가 어려운 만큼 자연스럽게 카빙에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문서 제목
: [스탠스 세팅] 구피 스탠스와 레귤러 스탠스를 이해하고 적합한 스탠스 폭을 세팅하자.
문서 주소
: http://riderspark.com/rp_bbs/3327
문서 조회수
: 59298
문서 공헌자
: [레벨:26]RP도우미 [레벨:9]하얀마법사 [레벨:28]setbackZero
최종 수정일
: 2012.11.07 11:34:52